728x90
목차
2024년 경기도 청년 노동자 통장 신청은 5월 31일 이후부터 시작되었습니다. 따라서 신청 방법 및 조건, 자격과 서류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가에서 지원하는 사업으로 총 6,300명을 오직 온라인으로만 모집하며 선착순이 아닌 점수제로 승인이 되며, 2년 동안 총 580만 원이란 목돈을 만들 수 있습니다.
2024년 경기도 청년 노동자 통장 신청 대상
- 공고일 2024년 5월 24일 기준으로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경기도 거주 중인 청년 및 육아휴직자가 해당됩니다. (재외국인 불가)
- 연령에 대해서 공고일 기준으로 19세에서 39세 이하 청년 즉, 1984년 5월 25일에서 2005년 5월 24일 출생자만 신청 가능합니다. 병역의무를 이행한 경우, 병역이행 기간 최대 3년이 연령 연장되어 42세까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 근로 유형에 관계없이 공고일 기준으로 근로 중인 청년(소상공인, 아르바이트 등 포함)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 기준 중위소득 120% 이하 가구에 해당하는 청년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 가구원 산정 기준으로는 등본상 동일세대로 할머니, 부, 모, 형제자매, 본인이며 가족관계등록부는 청년의 배우자 및 자녀입니다.
통장 신청 조건 및 의무
- 신청자는 공고일 기준 경기도에 필수로 거주하고 있어야 합니다.
- 저축 의무를 보면 신청한 통장으로 매달 10만 원을 저축해야 합니다.
- 근로 의무로는 어떠한 형태로든 근로를 하고 있어야 합니다(소상공인, 아르바이트 등 포함).
신청 제외 경우
- 희망키움통장Ⅰ·Ⅱ, 희망저축계좌Ⅰ·Ⅱ, 청년희망키움통장, 내일키움통장, 청년저축계좌, 국민기초생활수급자(생계·의료·주거·교육급여) 및 법정차상위 보장가구 신청불가합니다.
- 내일채움공제 및 병역의무 이행 중인 자, 국가근로장학생, 자산형성사업 수혜자, 공무원 등
- 단, 국가기관 기간제 근로자나 보건복지부가 추진하고 있는 디딤씨앗통장 참여가구는 신청 가능
신청 방법
온라인 신청만 가능하며 방문, 우편접수는 불가합니다.
경기도 청년 노동자 통장 홈페이지 접속하여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 조건이 충족되는 청년이라면 국가 지원을 통한 목돈 마련의 기회를 잡으시면 되겠습니다.
주요 혜택
1. 매달 10만 원을 저축하면 됩니다.
2. 24개월 동안 저축합니다. 단, 중도해지 시 사유 및 기간에 따라서 차등하여 지급됩니다.
3. 지급 금액은 2년 후 최대 580만 원을 지급받습니다. 단, 지역화폐 100만 원이 포함됩니다.
4. 수익률은 유일무이한 142%의 높은 수익률을 자랑합니다.
5. 재무와 노무 그리고 사금융피해 상담을 연계하고 금융 역량강화 교육 등을 지원합니다.
제출서류
- 공통적인 서류로는 근로확인 서류 (고용임금확인서 및 4대 보험 내역서, 사업자등록증명 등), 소득재산 증빙 ( 건강보험료 납부 확인 및 자격확인서, 자격득실 확인서), 등본, 가족관계증명서가 필요합니다.
- 일용직이나 아르바이트 등은 재직증명서가 있어야 합니다.
- 가구 특성 확인서류로는 장애인, 다자녀, 한부모, 다문화, 보호종료청년, 북한이탈주민이 해당되겠습니다.
가점 부여 대상
- 소상공인 3점
- 사회적 경제조직 3점
- 워크아웃 등 3점
- 학자금 분할 약정 체결 중인 자 5점
- 국가유공자 본인 5점
- 단, 최고점 1개만 인정
기타사항
- 통장 적립 중지 및 유예는 불가합니다. 12회 초과 적립하지 않을 시에는 중도해지 되겠습니다.
- 신청자 본인 명의의 지역화폐로만 지원금 수령이 가능합니다.
- 만기 신청 전까지 지역화폐 신청 지역 변경은 가능합니다. 신청 이후에는 불가합니다.
- 가입 기간 동안 시도 이사 시 전출된 날을 기준으로 중도해지 시 12개월 납입 이상인 경우에만 지원금까지 지급되겠습니다.
- 적립금은 매월 10만 원으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 가입 이후 가구소득기준 120% 넘어도 계속 적립가능하지만 근로 유지는 필수입니다.
- 선정된 이후 납입하다가 일을 그만두고 새로운 직장을 구하지 못했을 경우 12개월 동안 중지가 가능하겠습니다.
- 경기도에 거주한다면 서울 혹은 기타 지역에서 근로하여도 신청 가능합니다.
반응형